작년 중순에(2020) 취득했던 AWS 후기입니다.
공부 기간은 일주일 반정도 됐었고, 결과적으로는 한번에 800점 후반 정도를 취득하며 합격을 했었습니다.
기존에 한 반년정도? AWS 사용 경험이 있어서 대략적으로 기능들에 대한 이해는 있었지만 많이 써보지 않은 것들도 있었고, 아무생각 없이 썼던 것들도 많아서 다시 공부를 해야하는 부분들도 꽤 많았었던 시험이었습니다.
공부방법
가장 궁금해 하실 공부방법은 일단 인터넷에 떠도는 dump를 가지고 공부를 했었습니다. 다만 dump는 정답이 있긴 하지만 오답에 정답 표시가 되어있는 경우도 꽤 많고, 해설도 명확하지 않아 공부가 되지 않는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고, 이대로 공부하면 떨어지겠다 싶어서 UDEMY에서 AWS Solutions Architect 강의를 개념 강의, 그리고 문제풀이 강의 이렇게 두개를 결재해서 부족한 부분만 채운다는 느낌으로 개념강의 대략적으로 듣고, 문제는 일단 풀고, 정확한 해설을 듣는 용으로 사용했었습니다.
문제 해설강의는 대략 6개? 정도 모의고사를 볼 수 있게 되어있었는데 시간관계상 한 3회도 못풀었던것 같긴 한데.. 문제 해설 듣는 것 자체로 도움이 꽤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dump도 시중에 돌아다니는 것들이 문제가 꽤 많아서 적어도 300문제는 풀어보면서 대략적인 정답들은 보고 갔었던것같습니다.
가장 도움이 됐던 것은 UDEMY의 AWS 문제해설 강의였고, 덤프는 아무래도 동일한 문제가 그래도 꽤 많이 나오기 때문에 도움이 됐었습니다. 그리고 기초 개념 강의는 생각보다 실습을 많이 하시면서 알려주셔서 시간이 여유있는 사람들은 강의 보면서 따라하면서 공부하면 그냥 자격증 아니더라도 AWS 공부하는 것에도 꽤나 도움이 되겠다 싶었습니다.
시험후기
시험은 잘 기억은 안나지만 온라인으로 봤었고, 코로나였기 때문에 온도쳌 등등 꼼꼼하게 하고 들어갔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시간은 두시간 반정도였는데 사실 한시간도 안걸려서 퇴실했던것같습니다. 그리고 나올때 시험지 제출하면 바로 화면에 합불이 떠서 신나게 나올 수 있었습니다.
후기 끝!